본문 바로가기
행복한 묵상, Joyful QT(2020)

[조이플 큐티] 2021년 1월 27일, 매일 큐티, 맥체인 성경읽기

by 조이플 교회 2021. 1. 27.

듣는 큐티

2021년 1월 27일(조이플 큐티 제1901호) 매일 큐티, 맥체인 성경읽기 오늘 아침


[사진 국정란 권사]


한 지붕 네 식구


(성경) 창세기 27:41-44

“그의 아버지가 야곱에게 축복한 그 축복으로 말미암아 에서가 야곱을 미워하여 심중에 이르기를 아버지를 곡할 때가 가까웠은즉 내가 내 아우 야곱을 죽이리라 하였더니 맏아들 에서의 이 말이 리브가에게 들리매 이에 사람을 보내어 작은 아들 야곱을 불러 그에게 이르되 네 형 에서가 너를 죽여 그 한을 풀려 하니 내 아들아 내 말을 따라 일어나 하란으로 가서 내 오라버니 라반에게로 피신하여 네 형의 노가 풀리기까지 몇 날 동안 그와 함께 거주하라”


이삭의 가정에는 이삭과 리브가 그리고 두 아들 에서와 야곱 네 명의 식구가 있었습니다. 이삭이 나이 많아 눈이 잘 보이지 않을 때, 에서만 살짝 불러 죽기 전에 그에게 축복하고 싶다면서 사냥을 해서 별미를 만들어 오라고 했습니다. 아버지의 은밀한 부름에 에서는 기뻐서 사냥을 하러 나갔습니다. 그러나 리브가가 이 사실을 엿듣고 야곱에게 자기가 손수 별미를 만들어 건네며 아버지에게 에서인 것 처럼 가장하고 축복을 받도록 했습니다. 한 지붕 네 식구의 목적이 달랐습니다.


사실 이삭은 하나님께서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창세기 25:23)는 말씀을 하셨는데도 에서에게 축복하려고 했습니다. 리브가는 이삭을 속여서라도 하나님의 약속을 받은 야곱이 축복을 받도록 하려고 했습니다. 에서는 이전부터 장자권을 가볍게 여겨 팥죽에 장자의 명분을 팔았었습니다. 야곱도 아버지를 속이면서까지 하나님의 복을 가로채는 모양새를 보였습니다. 한 지붕 네 식구의 제각각인 모습이 결국엔 하나님의 축복을 빌고 받는 일로 인해 가족들 모두가 상처를 안고 흩어지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이 가정에 필요한 것은 무엇이었을까요? 이삭이나 리브가나 에서나 야곱이나 그들이 무엇을 하든 하나님의 계획은 이루어질 것입니다. 이삭이 그 사실을 모를 리가 없습니다. 그런데도 그는 에서에게 축복하려고 했습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가장은 하나님의 뜻을 거스려서는 안됩니다. 리브가도 남편이 하나님의 뜻과 다르게 움직일 때, 이삭을 속일 것이 아니라 의논하여 하나님의 뜻을 따르도록 했어야 했습니다. 에서와 야곱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적어도 한 가족은 하나님을 믿는 신앙적인 대화로 모든 문제를 풀어가야 합니다. 오늘 한 지붕 식구들과 마주 앉아 하나님께 기도하며 주님의 뜻대로 사는 가문이 되도록 힘쓰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기도제목)

전능하신 하나님! 

저희 가정에 믿음을 더하여 주시고 가족들 모두 신앙의 대화로 살아가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맥체인 성경읽기     


맥체인 성경 읽기는 하루에 네 장씩 각각 다른 4권의 성경을 읽도록 구성돼 1년에 구약은 1회, 시편과 신약은 2회 통독할 수 있을 수 있는 성경 통독 방법입니다. 맥체인 성경읽기표는 19세기에 스코틀랜드의 목회자이자 시인이었던 로버트 머리 맥체인(Robert Murray M'Cheyne) 목사님이 고안하신 것으로 조이플 교회 제9차 성경읽기의 방법으로 채택하여 2021년 동안 시행하게 됩니다.  매일 여러분이 읽으셔야 할 성경을 아침(큐티), 낮, 저녁(성경공부), 밤(가정예배)으로 나누어 성경 링크를 연결해 드릴 것입니다. 매일 규칙적으로 읽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