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하고픈 이야기

진리이신 하나님, 에메트

by 조이플 교회 2021. 10. 3.

 

진리이신 하나님, 에메트

이신구 목사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속성에는 인자와 진리가 있습니다. 다윗은 시편 40:11에서 “여호와여 주의 긍휼을 내게 그치지 마시고 주의 인자와 진리로 나를 항상 보호하소서”라고 했습니다. 지난 주일의 칼럼과 설교를 통하여 배운대로 하나님의 인자하심은 히브리어로 '헤세드'이며 사랑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사랑을 받을만한 자격이 있어서 ‘헤세드’를 주시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죄악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이 주시는 사랑은 무조건적인 것입니다.


우리를 보호하시고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또 다른 속성은 진리입니다. 진리는 성실, 진실로 표현되며 히브리어로 '에메트'입니다. 하나님의 ‘에메트’도 ‘헤세드’만큼 중요합니다. 우리의 구원이 하나님의 인자와 진리로 되어진 것이기 때문입니다. 출애굽기 34:6에서 하나님은 모세 앞을 지나시면서 “여호와로라 여호와로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로라”고 하실 만큼 하나님은 인자와 진리가 많으신 분이십니다. 다윗도 시편 57:10에서 “무릇 주의 인자는 커서 하늘에 미치고 주의 진리는 궁창에 이르나이다”라고 했습니다.


이처럼 ‘헤세드’와 ‘에메트’는 언약을 변함없이 지키시며 한결같은 사랑으로 구원해 주시는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기에 충분한 두 축이 되고 있습니다. 즉 하나님의 사랑(헤세드)이 확고하여 흔들림 없음 자체가 진리(에메트)인 것입니다. 그래서 성경에 이 두 단어가 나란히 사용되면 하나님의 진실한 사랑을 나타내는 상용구로 쓰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진실하기 때문입니다.


흥미로운 것은 히브리어가 글자 하나하나에 의미를 가지고 있듯이 ‘에메트’가 가지는 의미도 다양합니다. 이 단어에 쓰인 3개의 자음은 알파벳 순으로 처음과 중간과 나중의 것을 사용함으로 요한계시록 1:8에서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는 말씀에서 헬라어의 처음과 마지막 알파벳으로 진리이신 하나님을 표현한 것과 같습니다.


하나님은 과거나 현재나 미래에도 변함없으신 분이십니다. 아브라함에게 맺으신 언약이나 오늘 우리에게 주시는 말씀은 항상 같은 말씀으로 진리입니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이 진리되심은 매우 중요한 하나님의 속성입니다. 요한복음 1:14에서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고 하신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도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기에(히브리서 13:8) 진리이십니다. 예수님께서도 말씀하시기를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한복음 14:6)고 하신 것입니다.


기도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끝낼 때, ‘아멘’으로 마치는 것은, 진리 되신 하나님께 확실한 믿음의 표현으로 외치는 것입니다. 이때 ‘아멘’이 바로 진리라는 뜻의 ‘에메트’에서 온 말입니다. 하나님이 인자(헤세드)와 진리(에메트) 되심이 우리에게는 큰 복이며 은혜입니다. 인자와 진리이신 하나님!

 

감사합니다.

 

2021년 10월 3일 조이플 교회 목회칼럼

 

 

맥체인 성경읽기 (오늘 아침에 읽어야 할 성경)

에베소서 3장 읽기(여기를 클릭하시면 연결됩니다).

 

 

맥체인 성경 읽기는 하루에 네 장씩 각각 다른 4권의 성경을 읽도록 구성돼 1년에 구약은 1회, 시편과 신약은 2회 통독할 수 있을 수 있는 성경 통독 방법입니다. 맥체인 성경읽기표는 19세기에 스코틀랜드의 목회자이자 시인이었던 로버트 머리 맥체인(Robert Murray M'Cheyne) 목사님이 고안하신 것으로 조이플 교회 제9차 성경읽기의 방법으로 채택하여 2021년 동안 시행하게 됩니다.  매일 여러분이 읽으셔야 할 성경을 아침(큐티), 낮, 저녁(성경공부), 밤(가정예배)으로 나누어 성경 링크를 연결해 드릴 것입니다. 매일 규칙적으로 읽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