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기도와 행복한 묵상

내가 존재하는 이유

by 조이플 교회 2023. 3. 31.

2023년 3월 31일(조이플 큐티 제2581호) 매일 큐티

[사진 이지혜 집사]

내가 존재하는 이유

 

(성경) 로마서 5:17-19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사망이 그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왕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이 한 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생명 안에서 왕노릇 하리로다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것 같이 의의 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것 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는 코기토 에르고 숨(Cogito Ergo sum)이라는 유명한 말을 남긴 철학자 데카르트는 자신이 살아있다는 존재의식을 ‘생각한다’에 두었습니다. 데카르트가 남긴 이 말은 이미 천 여년 전에 아우구스티누스가 남긴 ‘오류를 범하고 있다 하더라도 나는 존재한다’(Si fallor ergo sum 씨 팔로르 에르고 숨)라는 말을 응용한 것으로 보이는데 데카르트의 말이 더 유명합니다. 나중에 여러 사람에 의해서도 이 말이 응용되는데, 파스칼은 ‘나는 신앙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라고 했고, 루소는 ‘나는 감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라고 했으며, 키에르케골도 ‘나는 고통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라고 했습니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내가 존재하는 이유를 생각, 오류, 신앙, 감각, 고통 등에서 답을 찾으려 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어렵게 얻어 낸 답들도 바울이 갈라디아서 6:17에서 “이 후로는 누구든지 나를 괴롭게 말라 내가 내 몸에 예수의 흔적을 가졌노라”고 한 고백에는 미치지 못합니다. 바울의 고백을 데카르트식으로 ‘나는 예수의 흔적을 가졌노라.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라고 표현할 수도 있겠습니다. 모든 인류가 알아야 할 것은 내가 존재하는 이유가 예수님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한 사람 아담의 범죄를 인하여 사망이 그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왕노릇 하여 모든 인류가 존재하는 이유를 잃었지만, 한 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생명 안에서 왕노릇 하여 이제는 내가 존재하는 이유가 분명해진 것입니다.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 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는 말씀이 예수님에 의해 이루어진 것입니다. 

 


이제 우리도 내가 존재하는 이유를 확실하게 하여, 바울처럼 예수님의 흔적을 남기기 위해 생각하고 실수하고 고난을 겪어도 믿음을 지키는 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내가 존재하는 이유는 오직 예수님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기도제목)
전능하신 하나님!
제가 존재하는 이유가 예수님이 되게 하시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살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듣는 기도

[오늘의 기도문] 2023년 3월 31일의 기도문, 매일 기도문

전능하신 하나님

죄로 인해 죽을 수밖에 없었던 저희들을 구원해 주시려고 예수님을 보내 주시고 저희로 예수님을 믿어 구원받은 백성이 되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오늘 저희들이 존재하는 것은 오직 하나님의 사랑때문임을 믿습니다. 

예수님을 믿는다고 하지만 믿음이 적은 저희들을 용납해 주시고 실수하고 넘어지고 주님의 마음을 아프게 할지라도 끝까지 버리지 않으시고 사랑으로 품어주심을 믿습니다. 

더욱 주님의 영광을 위한 삶을 살기 위해 고민하며 노력하며 고난이 와도 인내하여 하나님의 뜻을 실천하기 원합니다. 

주께로부터 받은 이 놀라운 은혜를 다른 사람에게도 증거하여 함께 구원받은 백성이 되도록 힘쓰기 원합니다. 

모든 성도들의 마음을 위로해 주시고 오늘도 주님의 뜻을 이루는 삶을 살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기도요청]
joyfulpastor@gmail.com
이신구 목사

평신도/공동체 성경읽기를 통해 언제나 어디서나 항상 성경을 읽으시기 바랍니다.

 

공동체 구약 성경 통독 (여기를 클릭하시면연결됩니다).

 

조이플 12차 성경읽기 | Linktree

평신도 공동체 성경읽기

linktr.ee

 

공동체 신약 성경 통독 (여기를 클릭하시면연결됩니다).

 

조이플 11차 성경읽기 | Linktree

[평신도] 공동체 성경읽기

linktr.ee

공동체 성경읽기는 평신도가 읽고 평신도가 함께 들으면서 성령님의 감동으로 이해하며 함께 성경을 통독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성경읽기 운동입니다.
성도님들이 읽어주신 성경을 함께 들으면서 하나님의 은혜를 나누시기 바랍니다.
오늘 들으면서 읽으시는 성경에는 반드시 읽었다고 댓글로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